부모급여 신청방법 알아보고 월 100만원 지원받기 - TrendSteady Blood
지원서비스 / / 2023. 11. 3.

부모급여 신청방법 알아보고 월 100만원 지원받기

목차

     

     

    1. 부모급여란?

     

    정부에서 우리나라의 심각하게 낮은 출산율의 문제점을 깨닫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아이를 낳은 부모들에게 경제적으로 지원해 주는 정책입니다.

     

    이를 위해 24년부터는 부모급여의 지원금이 향상되어 24개월 동안 최대 월 100만원까지 지원을 해준다고 하니 잊지 마시고 꼭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부모급여 지급 대상 및 지급액

     

    1) 지급 대상

     

    22년 1월 1일 이후 부터 출생한 만 0세 ~ 만 1세의 아이들에게 지원됩니다.

    헛갈리지 않게 말씀드리면 만 0세는 생후 0개월 ~ 11개월, 만 1세는 생후 12개월 ~ 23개월까지입니다.

     

     

    2) 지급액

     

    얼마 남지 않았지만 23년인 올해는 만 0세는 월 70만 원, 만 1세는 월 35만 원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4년부터는 부모급여의 금액이 늘어나서 아래와 같이 월 최대 100만 원이 지급됩니다.

     

      23년도  24년도 (총 18,00만원)
    만 0세 매달 70만원 매달 100만원
    만 1세 매달 35만원 매달 50만원

     

    지원금은 매달 25일 신청하실 때 적으시는 은행계좌로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3. 신청 기간 및 방법

     

    1) 신청 기간

     

     신청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나 최대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출생일을 포함하여 60일 이내에 꼭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출생일 포함하여 60일 이내에 신청을 하면, 출생일에 속하는 달부터 부모급여가 지급됩니다.
    • 60일 이후에 신청을 하면, 신청을 하는 달부터 부모급여가 지급되기 때문에 이 전달에 대해서는 받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꼭 60일 이내에 신청하시길 바라며, 만약 60일이 토요일, 일요일 또는 공휴일이라면 다음날까지 인정됩니다.

     

     

    2) 신청방법

     

    대면신청도 가능하긴 하지만 복지로 홈페이지 및 정부24를 통한 인터넷 신청으로 간편하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두 곳 중 어느 곳에서 신청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복지로는 신청하는 과정 중에 부모급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고 있으며 정부24는 간단하게 정보만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취향에 맞는 방식으로 신청하시면 되며 60일을 넘지 않도록 사전에 바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출생신고를 하시기 전이라면 간편하게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서 출생신고뿐만 아니라 부모급여, 아동수당, 첫만남이용권 등을 한 번에 모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4.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다면?

     

    만약 아이(만 0세 ~ 만 1세)가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다면 이미 보육료 바우처(매달 51만 4천 원)를 받고 계실 텐데요. 이 경우에는 받는 혜택이 23년 부모급여액인 75만 원보다 작기 때문에 그 차액인 18만 6천 원을 현금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4년 기준으로는 100만 원을 부모급여 지원액을 받기 때문에 48만 6천 원을 보육료 바우처와 함께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낮은 출산율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데 아이를 출산하시는 분들께는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늦게 않게 신청하시고 건강하고 이쁜 아이 출산하시길 바랍니다~! :)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