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월 27일부터 서울지역에서 버스,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 및 따릉이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한 달 60회 탑승 기준으로 연간 최소 34만 원의 할인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에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및 등하교를 하시는 분들은 더 많은 이익을 얻으실 것 같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기후동행카드의 신청 및 구매, 사용 방법, 환불 방법 등에 대해 알기 쉽게 말씀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버스 및 지하철 노선, 따릉이 이용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버스 및 지하철 노선,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이용방법 알아보기
1. 기후동행카드 가격 및 종류
1) 카드 가격
따릉이 포함여부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서울지역 지하철 + 버스 + 따릉이 : 6만 5천원
- 서울지역 지하철 + 버스 (따릉이 미포함): 6만 2천 원
2) 카드 종류
카드의 종류는 본인의 휴대폰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모바일 카드로 구매 또는 실물 카드로 구매하실지가 결정됩니다.
- 모바일 카드: 안드로이드 기반(OS 이상) 휴대전화 (삼성, LG, 구글 등)
- 실물카드: iOS기반 휴대전화 (아이폰) 및 디지털 약자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실물카드를 구매하셔야 하며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바일 카드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2.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충전
기후동행카드를 구매 및 충전하신 후에 실제로 카드사용을 시작할 사용개시일을 선택해야 하며 이는 충전일 포함 5일 이내에서 선택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2월 1일에 충전하셨다면 2월 5일 이내로 사용개시일을 고르시면 됩니다.
1) 모바일카드 신청 방법
모바일카드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모바일티머니 - 기후동행카드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 Google Play 앱
ⓐ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 회원가입을 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을 진행합니다.
결제하기 위해서는 계좌이체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향후 결제수단(체크 및 신용카드)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실물카드 구매 방법
https://pay.tmoney.co.kr/index.dev
ⓐ 지하철 1~8호선 고객안전실 또는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합니다.
ⓑ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합니다.
ⓒ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아래의 방법과 같이 충전합니다.
- 실물카드는 최초에 3,000원으로 별도 구매가 필요하며 매달 충전하여 사용합니다.
- '티머니카드&페이'에 등록하지 않으면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등록하셔야 합니다.
카드 구매는 1호선 서울역 ~ 청량리 구간, 2 ~ 8호선 고객안전실(현금 결제),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의 역사 인근 편의점(현금/카드 결제)이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를 어디서 파는지 정확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카드 재충전
재충전은 사용기간 만료 5일 전부터 가능하며 충전을 하시게 되면 충전일부터가 아닌 만료일 기준으로 30일이 연장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재충전 시에는 기존의 구매하신 카드 권종(따릉이 미포함/포함)으로 자동 연장되며 권종을 변경하고 싶으시면 사용기간 만료일 이후에 재충전하셔야 합니다.
3. 카드 사용 및 환불 방법
1) 카드 사용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 대중교통을 무제한 사용하실 수 있으며 모바일 및 실물카드를 기존 방법과 같이 태그 하여 승·하차하시면 됩니다.
하차 미태그가 2회 누적되면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사용이 정지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사용가능한 버스 지하철 노선 및 따릉이 이용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니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버스 및 지하철 노선, 기후동행카드 따릉이 이용방법 알아보기
2)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사용만료일 전에 기후동행카드 환불을 원하시면 충전가격에서 누적 이용요금 및 수수로 500원을 제외하고 환불됩니다.
- 환불액: 카드 충전금액 - 대중교통 실 사용 누적 금액 - 수수료 500원
만약, 실 사용 누적 금액이 충전금액보다 많을 경우는 환불이 불가하며 따릉이는 1일 1천 원, 최대 5천 원이 차감됩니다.
환불방식은 환불이 접수된 후 5일 이내에 입력하신 개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모바일 카드 환불방법
ⓐ '모바일티머니' 앱을 실행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환불 선택 및 환불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 신청 후 5일 이내에 계좌로 환불금액이 입금됩니다.
실물카드 환물방법
ⓐ 서울교통공사(1~8호선)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사용을 정지합니다.
ⓑ 사용만료일 +15일 이내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계좌를 입력합니다.
ⓒ 신청 후 5일 이내에 계좌로 환불금액이 입금됩니다.
예를 들어 3월 1일이 사용 만료일을 경우 3월 16일까지 '티머니 카드&페이'홈페이지에서 환불 접수를 완료하셔야 합니다.
환불받으실 때 카드가 고장 나지 않으셨다면 카드값 3,000원은 환불받으실 수 없습니다.
분실 및 도난카드 환불
기후동행카드를 분실하였거나 도난당해서 환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분실/도난 안심 서비스를 가입한 회원만 가능합니다.
서비스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아래 순서대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 전체메뉴 > 고객센터 > 분실신고 > 기후동행카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