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부세 납부기간 확인 및 조회하기

 

 

 11월 21일부터 국세청에서 종합부동산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올해는 종부세 대상자가 30만 명이 줄어들어서 100만 명 아래로 내려갔고 세액도 30%인 2조 1,000억 원가량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작년에 종부세를 납부하신 분들은 올해 종부세가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니 국세청 홈택스 에서 바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C 및 모바일로 확인하시는 방법 모두 말씀드리니 편하신 방법으로 확인 가능하십니다.

 

혹시 지금 바로 납부하시기를 원하시면 아래의 글에서 납부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2023 종부세, 종합부동산세 납부 방법 확인 및 바로 납부하기

 

 

1. 종부세 줄어든 이유

 

종합부동산세가 줄어든 가장 큰 이유는 부동산 세법 완화공동주택 공시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 공동주택 공시가격 하락 (역대 최대폭 18.61%)
  • 기본공제액이 공시가 6억원에서 9억 원으로 인상, 1주택자는 11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상향 조정
  • 공정시장가액비율 60% 적용
  • 종합부동산세율 인하 (1주택자 세율 인하, 조정대상 2주택자 중과세율 폐지, 3주택자 이상 중과세율 인하)

 

종부세 납부 기간은 12.1(금)~12.15(금)이니 기간 내에 잊지 말고 꼭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2. 종부세 확인 방법 (PC)

 

종부세는 PC 환경 기반으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홈택스 페이지에서 [세금신고]를 선택합니다.

종부세 조회

 


2) 세금신고 선택 후 아래의 [종합부동산세 신고] > [과세물건 및 세액 상세내역 조회]를 선택합니다.

 

저는 앞의 '종합'만 보고 위의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한참을 찾았는데 아래의 [종합부동산세 신고]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종합부동산세 조회

 


3) [소유주택 명세]에서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부세 납부


4) [고지세액 상세내역]을 선택하시면 종합부동산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조회
종부세 조회

 

 

3. 종부세 모바일 조회 방법

 

모바일에서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세청에서 발행한  '국세청 손택스' 라는 어플을 먼저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애플의 App Store, 안드로이드의 Google Play 앱으로 편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App Store에서 제공하는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apple.com)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 - 국세상담센터 (국번없이) 126 국세청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 앱에서는 회원가입, 세금신고·납부, 국세민원, 장려금 신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현금영수

apps.apple.com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 Google Play 앱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 Google Play 앱

손택스앱이 Play스토어에서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 원스토어 앱을 이용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상담센터 ☎126

play.google.com

 


1) 손택스 앱을 여시고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를 선택하십니다.

종합부동산세 조회


2) 세금신고에서 [종합부동산세 신고] > [종합부동산세 과세물건 및 세액 상세내역 조회]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3번째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가 아니라 거의 맨 아래에 있는 종합부동산세 신고입니다.

종부세 납부 기간


3) 우측 상단에 있는 [고지세액]을 선택하십니다.

종부세 고지세액


4) 고지세액을 쭉 내리시면 아래에서 최종 납부할 종합부동산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부세 휴대폰 확인 손택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종부세 납부기간은 12월 1일(금)에서 12월 15일(금)까지이니 잊지 말고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바로 납부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아래의 글을 통해 간편한 방법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 종부세, 종합부동산세 납부 방법 확인 및 바로 납부하기

 

2023 종부세, 종합부동산세 납부 방법 확인 및 바로 납부하기

종합부동산세가 작년에 비해 많이 줄어들어서 부담이 크셨던 분들은 올해는 한숨 돌리실 수 있을 듯한데요. 종부세 납부 기간은 12월 1일부터 15일까지이고 기한을 넘기면 가산세가 붙기 때문에

trandstedi.com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