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즘 폭우가 끝나고 나니 불볕더위인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온만 높은 것이 아니라 습도도 같이 높기 때문에 쉽게 더위에 피곤해지고 또한 짜증이 나는 것을 경험하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또 열대야로 인해서 밤에 잠을 잘 들지 못하는 날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러한 폭염이 언제까지 이어질 전망이고 폭염 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기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폭염이란?
폭염이란 기온이 아주 높아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더운 것으로만 생각하면 안되며 심하면 자연재해가 됩니다.
아래는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의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으며 폭염경보가 더 강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위에서 온도의 기준은 33도부터 폭염에 의한 사망자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통계적인 수치에 의해서 결정된 것입니다.
2. 2020년대 폭염 살펴보기
그러면 이러한 폭염이 올해 언제까지 이어질지에 대해서 예상하기 위해서, 지난 3년간의 날씨와 폭염이 언제 끝났는지를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
20년은 과거 다른 해에 비해서 약간 다른 경향을 보였습니다. 6월에 이상 고온이 발생하고 7월에 초이상 저온, 그리고 8월에 늦은 폭염이 시작되었습니다.
강릉은 8월 25일에 최고 기존을 36.5도까지 찍었는데 이는 83년 동안 8월 하순의 최고 기록이었습니다.
이러한 늦더위는 9월 초부터 태풍 마이삭의 영향으로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해서 9월 3일에 폭염과 열대야가 종료되었습니다.
2) 2021년
21년은 7월 말에 전국의 폭염이 절정에 달했으며 8월로 넘어가면서 다소 주춤해졌습니다.
8월 1주 차가 가장 더웠으나 2주 차에 들어가면서 그 기세가 꺾이고, 8월 하순에는 가을 장마로 인해서 오히려 약간의 저온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3) 2022년
22년은 21년과 마찬가지로 7월에 폭염의 심했으며 7월 30일 서울은 전국기준 가장 높은 36.1도까지 올라갔습니다.
8월 달에는 더욱 심해져서 8월 7일은 포항은 38.2도까지 올라가는 폭염 및 초열대야를 기록하였습니다.
8월 전국 곳곳에 폭우가 내리긴 했지만 비가 그치고 다시 더위가 찾아와 폭염 특보가 이어졌으며 8월 중하순 경부터 폭염이 누그러져 선선한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3. 올해 2023년 폭염 언제까지?
올해는 7월 1일을 기준으로 전국 대부분의 폭염주의보가 시작되었으며 지금까지 장마를 온 날을 제외하면 전국 대부분이 아직까지 폭염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기상청은 당분간 덥고 습한 아열대 고기압으로 인해서 폭염 및 열대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낮 최고 온도는 30~35도, 아침은 23~27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풍 등의 변수로 인해서 언제 폭염이 마무리될지는 정확하게 예상하기 어렵지만 과거의 사례를 봤을 때 빠르면 8월 중순, 늦어도 하순에는 폭염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간략하게 정리하여서 더 많은 정보 및 다른 년도의 폭염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4. 폭염시 행동 요령
폭염을 단순히 무더위라고 생각하여 '여름은 원래 덥지, 더위는 견디는 거야'라고 생각하시면 자칫하면 큰 피해를 입으실 수 있으십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폭염 시 높은 습도로 인해서 땀이 바로 배출되지 않아서 피부 및 체온이 빠르게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고온에 노출되면 신체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소방청에서 기상재해 중 폭염을 가장 큰 재해로 꼽는 만큼 아래의 행동 요령을 꼭 읽어보시고 건강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자세한 폭염관련 내용 및 더 귀여운 만화를 통한 행동요령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